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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명 남동신 (南東信)
직위 교수
학과 국사학과 전공 한국 불교사
사무실 14동 510호 홈페이지
이메일 dsnam@snu.ac.kr 연락처 (02) 880-6182
서울대학교 국사학과에서 원효에 대한 사상사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문화재전문위원을 지냈다. 덕성여자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. 한국 고중세 불교사 전문가이다.
약 력
  • 2000.03.~2009.02. 덕성여자대학교 사학과 전임강사, 조교수, 부교수
  • 2001.05.~ 현 재 한국사상사학회 이사
  • 2005.05.~2007.05.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
  • 2009.01.~2010.12. 역사학회 총무이사
  • 2009.03.~ 현 재 서울대학교 부교수, 교수
  • 2015.01.~2016.12. 한국사상사학회 회장
  • 2016.10.~2018.09. 서울대학교 평의원
  • 2017.08.~ 현 재 (재)한국연구원 이사
  • 2017.09.~2019.08. 서울대학교 박물관 관장
  • 2018.02.~2019.01. 제27대 총장추천위원회 위원
저 서
  • 《원효》, 새누리, 1999.
  • 《동아시아 구법승과 인도의 불교 유적》(共著), 사회평론사, 2009.
  • 《한국불교사연구입문》(共著), 지식산업사, 2013.
편 저
  • 《안성 칠장사와 혜소국사 정현》(책임), 칠장사, 2011.
  • 《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․중앙도서관․박물관 소장 탁본 자료에 대한 종합적 검토(Ⅰ)》(책임),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한국학장기기초연구 지원과제 결과보고서, 2011
  • 《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탁본 자료에 대한 종합적 검토(1)》(책임),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연구용역과제 결과보고서, 2014
  • 《大東金石書 연구》(책임), 한국학중앙연구원, 2019.
역 주
  • 《譯註 韓國古代金石文 권Ⅲ (신라2․발해편)》, 韓國古代社會硏究所, 1992.
  • 《譯註 羅末麗初金石文 上, 下》, 혜안, 1996.
역 서
  • 《慧能》(共譯), 현음사, 1993.
논 문
  • <元曉의 敎判論과 그 佛敎史的 位置>《韓國史論》20, 서울대 국사학과, 1988.
  • <三國 및 統一新羅期 佛敎史의 認識과 方法論>《韓國古代史論叢》2, 한국고대사회연구소, 1991.
  • <신라시대 불교와 중국유학승>《역사비평》15, 역사문제연구소, 1991.
  • <불교사상>《한국역사》, 역사비평사, 1992.
  • <慈藏의 佛敎思想과 佛敎治國策>《韓國史硏究》76, 한국사연구회, 1992.
  • <羅末麗初 華嚴宗團의 대응과《(華嚴)神衆經》의 성립>《외대사학》5, 한국외국어대 사학연구소, 1993.
  • <한국고대불교의 국가관․사회관>《역사비평》23, 역사문제연구소, 1993.
  • <이차돈은 순교자인가>《한국고대사산책》, 역사비평사, 1994.
  • <원효와 의상은 어떤 인물인가>《한국고대사산책》, 역사비평사, 1994.
  • <東國史略․三國史節要>《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》권上, 창작과비평사, 1994.
  • <慈藏定律과 四分律>《佛敎文化硏究》4, 통도사 불교문화연구소, 1995.
  • <新羅 中代의 佛敎敎學과 佛敎大衆化>《한국역사입문》권2, 한국역사연구회, 1995.
  • <Wonhyo’s Illsim Philosophy and Mass Proselytization Movement>《Seoul Journal of Korean Studies》Vol. 8, Institute of Korean Studies Seoul National Univeisity, 1995.
  • <Wonhyo’s Philosophy and His Activities for Popularisation of Buddhism>《2nd Conference》, ICAPS at Hyderabad University, India, 1996.
  • <의상(義相) 화엄사상의 역사적 이해>《역사와 현실》20, 한국역사연구회, 1996.
  • <대각국사 의천의 중국유학>《고려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》권1, 청년사, 1996.
  • <보우(普雨)는 요승인가, 성인인가>《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》권2, 청년사, 1996.
  • <대각국사 의천의 화엄사상>《불교와 문화》1997 여름호, 대한불교진흥원, 1997.
  • <新羅 中代佛敎의 成立에 관한 硏究-『金剛三昧經』과 『金剛三昧經論』의 분석을 중심으로->《한국문화》21, 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, 1998.
  • <元曉와 신라 中代 왕실의 관계>《元曉思想》1, 원효연구원, 1998.
  • <元曉와 芬皇寺 關係의 史的 推移>《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論文集》20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1999.
  • <문사철 통합의 관점에서 본 전통 학문-불교전적의 解題를 중심으로->《문사철 통합을 위한 공동 연구 제1차년도 보고서》, 서울대 인문학연구소, 1999.
  • <북한산 僧伽大師像과 僧伽信仰>《서울학연구》14, 서울학연구소, 2000.
  • <新羅의 僧政機構와 僧政制度>《古代史論叢》9, 2000.
  • <新羅 中古期 佛敎治國策과 皇龍寺>《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論文集》22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01.
  • <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《像法滅義經》의 성립>《韓國史硏究》113, 한국사연구회, 2001.
  • <聖住寺와 無染에 관한 자료 검토>《성주사와 낭혜》, 서경문화사, 2001.
  • <三國統一과 佛敎界의 動向―中代初 국가와 불교 교단의 관계를 중심으로―>《韓國古代史硏究》23, 한국고대사학회, 2001.
  • <元曉의 戒律思想>《韓國思想史學》17, 한국사상사학회, 2001.
  • <신라불교의 토착화와 元曉>《사목》283,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, 2002.
  • <羅末麗初 전환기의 지식인 崔致遠>《강좌 한국고대사》권8,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, 2002.
  • <聖住寺 無染碑의 得難條에 대한 考察>《韓國古代史硏究》28, 한국고대사학회, 2002.
  • <원효>《한영우정년기념논총 한국사인물열전》, 돌베개, 2003.
  • <Buddhism in Medieval Korea>《Korea Jeurnal》43-4,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, 2003.
  • <元曉의 起信論觀과 一心思想>《韓國思想史學》22, 한국사상사학회, 2004.
  • <나말여초 국왕과 불교의 관계>《역사와 현실》56, 한국역사연구회, 2005.
  • <麗末鮮初의 僞經 연구>《韓國思想史學》24, 한국사상사학회, 2005.
  • <동아시아불교와 원효의 和諍思想>《元曉學硏究》10, 분황사 원효학연구원, 2005.
  • <최치원>《영남을 알면 한국사가 보인다》, 푸른역사, 2005.
  • <목은 이색과 불교 승려의 詩文 교유>《역사와 현실》62, 한국역사연구회, 2006.
  • <불교의 수용과 신라 사회의 변화>《경북학의 정립과 정신문화사 연구》권상, 한국국학진흥원, 2007.
  • <『三國遺事』의 史書로서의 特性>《불교학연구》16, 불교학연구회, 2007.
  • <「불국사 무구정광탑 중수기」와 다보탑>, 한국역사연구회 웹진, 한국역사연구회, 2007.
  • <緇門警訓>《고서해제》Ⅷ, 평민사, 2007.
  • <現行西方經>《고서해제》Ⅷ, 평민사, 2007.
  • <여말선초기 懶翁 현창운동>《한국사연구》139, 한국사연구회, 2007.
  • <韓國佛敎史의 認識과 方法論>, 부처님오신날 봉축학술세미나,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, 2008.
  • <동아시아 불교의 관점에서 본 元曉의 和諍思想>, 제398회 국학연구발표회, 2008.
  • <보드가야 마하보리사(大覺寺) 출토 한비(漢碑)>《인도연구》13-1, 한국인도학회, 2008.
  • <玄奘의 印度 求法과 玄奘像의 추이―西域記, 玄奘傳, 慈恩傳의 비교 검토를 중심으로―>《불교학연구》20, 불교학연구회, 2008.
  • <牧隱 李穡의 전기 자료 검토>《韓國思想史學》31, 한국사상사학회, 2008.
  • <고려 전기 금석문과 法相宗>《불교연구》30, 한국불교연구원, 2009.
  • <大城孝二世父母條에 보이는 孝와 善>《新羅文化祭學術論文集》30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09.
  • <慧超의 『往五天竺國傳』에 대한 新考>《신라학 국제학술대회 논문집》3, 경주시 신라문화유산조사단, 2009
  • <慧超 『往五天竺國傳』의 발견과 8대탑>《동양사학연구》111, 2010.
  • <미술사의 과제와 역사학 -불교미술사를 중심으로->《미술사학연구》268, 2010.
  • <특집:고려 중기 왕실과 화엄종 -왕실 출신 화엄종 5 국사(國師)를 중심으로->《역사와 현실》79, 2011.
  • <七長寺慧炤國師碑銘을 통해 본 鼎賢의 生涯와 思想>《한국중세사연구》30, 2011.
  • <桂苑筆耕集 의 문화사적 이해>《진단학보》112, 2011.
  • <금석청완 연구>《한국중세사연구》34, 2012.
  • <분황사의 창건과 그 역사>《원효학연구》18, 2013.
  • <李穡의 高麗大藏經 印出과 奉安>《한국사연구》163, 2013.
  • <천궁(天宮)으로서의 석굴암(石窟庵)>《미술사와 시각문화》13, 2014.
  • <高麗時代の王室と華嚴宗>《仏教文明と世俗秩序》, 東京 勉誠出版, 2015.
  • <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소장 「佛國寺復役功德記」(1779년) 탁본자료>《미술자료》88, 국립중앙박물관, 2015.
  • <삼국유사 속의 삼국유사 :「전후소장사리」조>《신라문화제학술논문집》37, 동국대 신라문화연구소, 2016.
  • <석문(石文) 산책>≪탁본≫, 동아대석당박물관, 2016
  • <校勘 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文>《韓國史論》63, 서울대 국사학과, 2017.
  • <譯註 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銘>《韓國史論》64, 서울대 국사학과, 2018.
  • <고려 중기 法相宗[慈恩宗]과 海麟>《韓國史論》65, 서울대 국사학과, 2019.
  • <『삼국유사(三國遺事)』의 성립사 연구-기이(紀異)를 중심으로->《韓國思想史學》61, 2019.
  • <한국적 연구 모델의 정립을 위하여>《歷史學報》243, 2019.
  • <佛敎的 理想世界로서의 佛國寺>《新羅文物硏究》4, 2019.